본문 바로가기

전자,기기

리얼포스 무접점 키보드 추천! 타건감과 사용기 상세 리뷰

예전에 인테리어 잡지를 보면서 좋은 침대의 구매를 강하게 권장하는 글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가격을 보면 굉장히 비싼 가구였고, 그 글의 필자 역시 해당 침대가 비싼 것은 알지만 이것을 독자들에게 권하는 논리는 우리가 집에서 수면을 할 때 굉장히 오랜시간을 쓰기에 좋은 옷 한벌을 사는 것 보다 훨씬 많이 침대를 사용한다는 논리였죠.

맞는 말입니다. 사실 많은 기회비용과 경제적인 측면을 예민하게 생각하시는 분들 중에서 이런 논리로 물건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겨울코트 한 벌은 겨울 동안에 그리고 외출할 때의 잠깐이지만 핸드폰은 나의 일상의 전반적으로 지배를 하고 있으니 가장 비싼 것을 사도 된다. 저 역시도 극단적이지는 않지만 이런 생각에 어느정도 동의를 하는 편인데요. 그렇다면 직장인들에게 가장 오랜시간 함께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일반화 할 수는 없지만 저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제일 먼저 꼽고 싶습니다. 제가 전자 기기에 빠진 것도 오랜 시간 사무실에서 일하면서 좀 더 효율적이고 소소한 즐거움을 찾다보니 점점 지식이 늘었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 준비한 리뷰는 무접점 키보드의 끝판왕이라고 불리우는 리얼포스 1세대 87키의 리뷰입니다. 아시는 분들에게는 이미 지겨운 클리셰일 수도 있겠습니다. '해피해킹과 리얼포스가 토프레 무접점의 끝판왕이다.' 이런 표현 조차 진부할 정도로 프리미엄 키보드 시장에서 리얼포스와 해피해킹의 위상은 다른 키보드 회사들과 큰 벽이 느껴질 정도로 굳건합니다. 저 또한 레오폴드의 기계식 키보드를 시작으로 결국엔 돌고돌아 토프레 키보드들로 정착을 하게 되었구요..ㅋ

 

리얼포스 2세대가 나온 시점에서 왜 1세대인가?

저는 리얼포스보다는 해피해킹을 먼저 사용한 유저였습니다. 일명 해피당이라고 하는 해피해킹파였는데요. 윈도우 컴퓨터를 기반으로 그래픽 작업을 하다보면 결국 자신의 손에 완전히 녹아든 배열이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어도비 계열의 프로그램을 다루시는 분들이라면 저처럼 이것은 숙명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작업자들에게는 caps lock의 위치가 키보드 배열에서 너무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그 위치를 과감하게 control로 바꿨다는 해피해킹의 속뜻 보다는 일단 내 새끼손가락이 무의식으로 향하는 그 위치가 좌측 shift 키 밑에 있는게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생각 끝에 결국 윈도우 키보드를 들여야겠다고 생각했고, 사용하고 있는 해피해킹 타입s의 키감과 가장 유사한 키보드를 찾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본 것이 당연히 토프레사의 무접점 키보드였고 리얼포스를 선택하게 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절차였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2세대가 아닌 1세대를 선택한 것은 남들이 생각하기에는 꽤 이해 안가는 선택일 수도 있다고 봅니다. 성능면에서 확실히 개선이 되었고, 가격차이도 크지 않은데 왜 1세대인가? 그것은 개인적인 생각일 수도 있으나 단순히 리얼포스의 상징은 세련된 각진 디자인이 아닌 올드하고 투박해보일 수도 있는 모서리가 라운딩 처리된 곡선의 디자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1세대는 2세대보다 세로 길이가 더 길고 컴퓨터의 자리를 일부 더 차지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제가 느끼기에는 현재 리얼포스 2세대는 다른 회사와의 차별점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리얼포스 특유의 유니크함을 잊어버린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능에서의 진보는 있었을지언정 디자인은 한발 후퇴했다고 개인적인 생각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고민은 됐으나 1세대의 텐키리스 키보드를 구매했고, 결론은? 만족입니다.

기능과 타건감은 어떠한가?

오랜 기간 타건해보면서 느낀 것은 확실히 해피해킹보다 더 심심한 편입니다. 어찌보면 멤브레인 같기도 한 심심한 타건감은 참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다른 키보드를 치다가 이 키보드를 치면 참 교과서 같이 일정 수준 이상의 효용은 제공한다는 생각이 들어 여전히 후회는 없던 소비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쇼핑이 그러하듯 제품의 디자인에 대한 만족감은 이미 많이 잊었지만 여전히 제 눈에는 2세대보다는 훨씬 좋아보이는 것 같습니다.

정말 별거 없는 뒷면입니다. usb도 탈착식이 아닌 일체형이고, 딥스위치에 특이점이라고는 하나 없는 뒷판입니다. 다만 선을 좌우 중앙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만든 부분은 리얼포스사의 최소한의.. 센스를 보여주는데요. 그냥 저가 키보드회사에서도 탈착식으로 잘만 만들어서 내는데.. 왜 일체형인 지 정말이지 너무나 아쉬운 부분입니다.

저번 키보드 리뷰에서도 적은 적은 있지만, 기계식 키보드, 무접점 키보드는 키보드 높이를 올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일반 키보드에 비해 높은 키캡으로 손목을 어쩔 수 없이 조금 꺽어서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 손목에 누적되는 피로감과 스트레스가 머지 않아 큰 부담으로 다가 오신 분들을 워낙에 많이 봐서 해당 부분은 그냥 없는 기능이다 생각하고 사용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추가로 딥스위치로 키보드 맵핑은 가능한데, 해피해킹은 윈도우,맥 전반적으로 호환하기에 괜찮았다고 생각하는데, 리얼포스는 거의 윈도우 전용이다 생각하고 구매하시는 게 마음이 편한 것 같습니다. 구매 후 단 한번도 건드리지 않고 잘 사용하고 있네요. 혹시나 개인화된 키보드 맵핑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요소이기는 하겠습니다. 


 

오늘 리뷰는 여기까지 쓰려고 합니다. 저와 사무실에서 가장 오랜시간 맞닿는 기계라 들인 금액이 아쉬웠던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혹시나 2세대와 1세대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주저없이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