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기기

디자이너의 맥북 에어 m1 사용 후기와 거치대 추천! (feat.13인치 스그)

당신은 이미 m1이 무엇이고, 기타 정보에 관한 것은 다 알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기에 이런 구태의연한 이야기는 조금 도움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정말 실사용을 하면서 어떤 것이 괜찮고, 어떤 것이 불편했는 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1. 호환성 및 구매 전 고민사항들

호환성에 대한 이야기가 m1칩을 사용한 맥 기기에서는 사실 제일 중요한 이야기 같습니다. 제가 다루는 툴들은 어도비의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프리미어, ui디자인 할 때 사용하는 스케치, 그리고 개발 시에 필요한 xcode 입니다.

저는 정말 나오자마자 구매를 하였는데, 어도비 프로그램들과 스케치 호환성은 확실히 나쁘지 않았습니다. 많은 디자이너들이 맥을 사용하기 때문에 디자인 프로그램들에 대한 호환성은 사실 유의미한 불편함은 느껴지지 않는다에 더 가까웠구요. xcode 역시 애플의 프로그램이다보니 전혀 문제가 없었죠. 다만 인텔칩에서와 다르게 ms 관련 프로그램들에 대한 활용성은 확실히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고, 액셀은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대체하였고, 파워포인트 같은 프로그램은 일러스트가 더 상위레벨의 프로그램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던지라 크게 문제는 안되었습니다. 요즘 같이 모바일로 은행업무가 다 가능한 세상에서 이 부분 역시 큰 단점으로 느껴지지는 않았으나, 아쉬운 점 하나는 증권사 사이트 이용이 어려운 점이었는데요. 주식같은 제태크 관련된 일을 노트북으로 하지 못한다는 점 딱 하나가 아쉽더라구요.

대학생 같은 경우는 전공이 디자이너면 사실 맥을 써보는 것이 저는 오히려 좋다는 입장입니다. 윈도우 폼도 좋고, 모니터 환경도 많이 좋아져서 윈도우로 디자인하는 것에도 큰 어려움은 없는 세상이지만 ux,ui적 측면과 애플이라는 회사가 디자인 업계에 주는 큰 영향력을 고려해보았을 떄 맥 환경을 한 번 정도는 경험해보길 권장하는 바라서 주변 사람들의 너무 큰 우려와는 달리 이렇게 좋은 가성비라면 한번 정도 사용해보길 권해봅니다. 

2. 사양 및 애캐플

일단 처음에는 무조건 맥북 프로 m1 16인치를 가자는 생각에 거의 작년 한해를 그냥 날린 경험이 있습니다. 루머는 계속 나오는데 생각처럼 나오지를 않더군요..애초에 실무자가 에어를 쓰는건 많은 불편함을 감수해야한다는 편견아닌 편견이 있던 상황이라 더더욱 구매가 꺼려졌는데, 기존 맥북 속도가 너무 느려져서 일명 '깡통 맥북' '깡통 에어'를 구매하였는데 결과적으로는 대성공이었습니다.

램도 8gb와 16gb를 엄청 고민했었지만, 많은 유투브 영상들에서 가격대비 유의미한 퍼포먼스를 내지 못하는 것을 보고 그냥 구매하였는데, 꽤나 무거운 작업들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큰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날의 인텔과의 압도적 차이가 많이 느껴지는 대목이었습니다.

 

3. 악세서리

여러 악세사리가 있겠다만 오늘은 거치대만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필수 악세사리는 허브, 맥북 거치대 정도인데, 허브는 칼디짓 제품을 구매하였고, 거치대는 엘라고 l2 제품을 구매하였습니다. 일체형이긴 하나 그 형태와 컬러가 맥북과 이질감 없이 어울린다는 점, 그리고 뒷부분에 선을 빼는 부분 등의 마감이 좋아보여서 구매하였습니다. 목 부분이 완전히 편하다고 할 수는 없으나 그래도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차이가 큽니다. 다만 높이 조절이 안되기 때문에 디자인에서의 장점과 비례해 굉장히 큰 점수를 주기는 아쉽습니다.

배송 자체도 꽤나 기스나 이런 것을 잘 방지할 수 있게끔 마감이 되어서 왔습니다. 1300k에서 구매를 하였는데, 쿠폰 사용으로 굉장히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네요. 약간의 디테일로 소비자의 빡침을 방지하는 부분 굉장히 칭찬합니다.

이런 거치대류를 굉장히 많이 사용해보면서 느낀 것인데, 노트북 닿는 밑부분의 그립에 얼마나 잘 쿠셔닝이 되어있는 지가 굉장히 중요하더라구요. 엘라고는 4면에 미끄럼 방지가 되어있고, 해당 밑부분에 쿠셔닝 처리가 되어있어서 올려놓고 내려놓을 때 신경 안 쓰고 놓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정말 높이 조절 하나만 조금 아쉽고 전반적으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ㅎ